사람들간의 관계 속에 지혜롭게 살아 남으려면?
지혜롭게 산다는 것은 당신과 관계하는 주변 사람들이 당신으로 인한 심리적 불안상태(불만, 시기, 질투, 비난, 의심, 복수, 경쟁 등)를 만들지 않도록 합니다.
당신은 상대의 수용범위에서 적정한 태도, 생각, 말, 행동해야 합니다. 지혜는 유연하게 흐르는 강물과 비슷합니다. 강물 중에서 가장 깊고, 중심이 되는 흐름으로 상대방에 맞추어 유지하는 것이 지혜롭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혜로운 태도는 강물의 중심처럼 힘은 있지만 조용할 수 있음에 있습니다. 자신이 잘 났다고 열정적으로 알리고, 흐름의 힘이 있기에 상대에게 과도하게 강요하거나 자랑할 필요도 없습니다. 때로는 다른 강물과 만나서 힘의 흐름을 결정하는 순간 양보해도 어쩔 수 없는 흐름은 바꿀 수 없습니다.
지혜로운 태도는 주제 넘게 나서지 말고, 청하지 않으면 함부로 자리를 차지하려 덤비지 말아야 하는 것입니다.
지혜로운 생각은 올바른 것을 통찰하는 것입니다.
매사에 좋은 점과 나쁜점, 장점과 단점 등 양면을 가지고 있기에 나쁜점을 보고 슬퍼하지 말고, 좋은점과 장점을 골라내는 안목을 갖추어야 합니다. 자신의 견해를 너무 내세우지 말고, 누구나 자신의 이성이 옳다고 믿기에 상대가 주장하는 바의 근거를 한번 듣고 생각해 본다면 상대를 비난하지 않아도 되고, 자신을 너무 옹호할 필요가 없음을 알게 됩니다.
지혜로운 말은 강물의 중심처럼 좌우 어디에도 치우치지 않아 매몰차게 말하지 않습니다.
승락과 거절은 오랜 숙고 뒤에 '예!, 아니오!'를 답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중심이 되는 가치를 명확히 한 후에 말의 표현의 불명확함없이 표현해야 합니다. 남을 칭찬 할때는 부정확한 자료에 근거하거나 과도하게 칭찬하는 것을 삼가해야 합니다. 좋은 분명한 의도도 때로는 경솔한 행동이 됩니다.
지혜로운 행동은 사려깊고 정직하게 용기있게 실천하는 것입니다. 명예심과 의무감을 가진 배울 수 있는사람을 사귀고, 반대로 불손한 자, 고집스러운 자, 오만한 자, 어리석은 자, 잃을 것이 없는자를 만나면 언제나 예의로 대하되 충돌하지 말며 그들의 일을 못 본체 합니다.
충고를 구하고는 나 몰라라 빠져나가는 사람을 위해 자신의 행복을 희생할 필요는 없습니다. 반대로 남들이 갚지 못할 정도의 은혜를 베풀지 말아야 합니다.
너무 많이 베풀면 부담스러워 교제를 끊으려 합니다. 당신이 예의바른 행동을 하는 것은 사람을 끄는 매력입니다.
다른 사람을 리더하려면 탁월함이 있어야 하는데 이것은 행운입니다. 행운은 탁월한 통찰력을 가진 사람을 자기편에 두어야 가능합니다.
일을 할 때 중요한 것은 먼저 하고, 사소한 것이 중요한 것으로 둔갑하지 않도록하며, 부수적인 일은 여력이 있을 때 하고, 중요한 것을 먼저 배우고 처리합니다.
행동할 때는 확실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특수한 것을 선택하는 것보다 안전합니다.
끝으로 세대마다 지혜롭게 사는 기준은 조금은 다르지만, 젊은 사람은 정직하게 패기와 용기로 자신감있게 실천하면서 살아야 합니다.
나이가 들면 인내하는 능력이 향상되고, 인격과 직업에서 자기를 완성하고, 그런 경지에 이르면 취미가 고상해지고, 생각이 맑아지고, 판단도 성숙해집니다. 열정도 다스릴 줄 알게 됩니다.
이와 같은 태도로 주변관계에서 배려와 조화를 찾고, 자신과 인류를 위해 기여하는 것을 실천하는 것이 지혜롭게 사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요한 것은 선택과 요령으로 지혜롭게 살는 것보다 바르게 사는 것이 우선하는 것을 명심합시다.
카테고리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