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조지 애커로프의 '피싱의 경제학'을 통해 각종 정책의 진실파악이 가능할까?

피싱 경제학이라는 말은 모두가 생소 할 것입니다.

생소한 이유는 바로 우리가 살고 있는 자유시장 경제의 속에는 무수한 속임수가 있는데 의도된 속임수를 피싱이라 합니다. 속임수을 모르는 소비자는 피싱에 무방비로 노출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피싱 경제학을 이해함으로써 피싱에 대한 경계태세를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피싱은 "낚시에 걸려들다"입니다. 낚시에 걸려드는 소비자는 심리 바보와 정보 바보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심리 바보는 감정으로 상식적인 지시를 무시하고, 현실을 잘못 해석하여 믿으며 행동합니다. 정보 바보는 자신을 보호할 목적으로 고의적으로 조작된 정보에 따라 행동합니다. 소비를 조장하는 유혹 및 추천에 체면유지를 위해 바가지 상품을 쓰게 됩니다.

 금융, 정치, 제약사, 기타 기업들도 피싱이 있습니다.
특이하게 개발된 금융상품은 무엇인가 색다르게 포장을 하여 초기 속임수로 자산을 부풀렸다가 속임수가 들어나는 순간에 폭락합니다. 건강하게 사는 것에 대한 제약사의 과대광고도 피싱입니다. 이익단체로부터 돈을 챙기는 정치인도 공약으로 피싱합니다. 투자은행은 모기지 대출을 제공한 다음 신용평가사의 도움을 받으면서 마치 연금술을 부리듯 모기지 대출을 황금으로 피싱하였습니다. 그런 투자의 자산 가격은 먼저 평판 만내기, 회계조작, 과장된 스토리, 판매전술, 성공담을 퍼트리고, 자산 기치가 오르도록 피싱을 부추기고 선동합니다. 이런 비이성적 과열이 바보를 노리는 피싱입니다.

이제는 소비자들도 피싱을 알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피싱을 막는 방법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예로 담배와 술을 제조자 판매자의 피싱 행위를 막는 방법은 비흡연자 및 알코올중독자의 피해자에서 초점을 두면 가능해집니다. 특정 제품의 피싱에 대해서는 더 정확한 품질 기준을 명확히 요구하면서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폭스바겐이 미국에서 품질 기준을 준수하지 못해 당한 것을 생각해 보십시오. 어떤 물건에 대한 사용의 결함은 제조사가 조사하여 책임져야 한다는 제조물책임법은 기업들의 부도덕한 피싱 행위가 얼마나 큰 손해를 입게 되는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래도, 우리 주변에는 피싱이 많습니다. 피싱을 당하는 이유는 사람들이 특정 초점 및 스토리에 따라 일관되지 않는 논리에 넘어가고 그 잘못된 정보의 접붙이 스토리에 또 넘어가기 때문입니다. 피싱맨은 마치 마술사처럼 우리의 관심을 딴 곳으로 돌리고는 피싱합니다.

피싱을 피하는 방법은 올바른 스토리를 파악해야 합니다. 그래서 경제 속에 상존하는 사기와 기만의 문제를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피싱을 읽어내는 방법은 시간이 지나면서 이 정책 또는 이 같은 스토리의 전개는 결국은 누구에게 이익을 주게 되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정보를 아는 교활한 사람이 정보가 빈약한 어리석은 사람들을 이용하여 피싱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피싱한다는 것은 누군가가 이득이 되는 결정을 내리도록 한다는 것입니다. 인간은 자신이 처한 환경에서 스스로에게 말하는 스토리에 좌우되어 통상적으로 선택을 합니다. 이때 조작된 스토리를 선택하지 말고 함정에 빠지지 말아야 합니다.

피싱을 피하는 방법은 선택 그리고 Action 할 때 우리는 질문해야 합니다. 원칙 및 기준을 알아야 하고, 그것을 위한 논거가 되는 이유가 바른지를 살펴 보아야 합니다. 실행에 대한 방법도 바른지 주변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려야 합니다. 항상 더 좋은 방법이 있다는 것을 늘 염두해 두고 경청해야 합니다. 그리고 선택 순간, 이 선택은 시간이 지나면서 결국은 누구에게 이익이 되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그리고 되물어야 합니다.
늘 선택 시에는 장기적인 경쟁력에 도움이 되는지? 주변의 의견을 경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