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담 브라이언트의 '당신은 혁신가입니까'을 통해 잘 나가는 리더의 특징은?

회사의 경쟁력 및 성과를 만드는 것은 리더십과 기업문화라고 합니다. 회사의 입장에서는 리더는 전문가로의 실력도 필요하고, 이해관계자와 고객에 대응도 잘해야 합니다. 게다가 주인의식을 갖춘 리더가 많다면 회사의 발전 가능성은 높아집니다.  이 책은 리더가 리더십을 발휘하고 기업 가치를 만드는 구체적 실행 방안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회사가 진정한 혁신을 하기 위해서는 일상에서 최선을 다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말하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직원들간에 편안하게 대화하고 소통하여 협력하는 문화가 있어야 합니다. 다음으로 목표(계획)은 단순하게 세우고, 일을 하도록 과제와 전략을 기억하기 쉽도록 단순화하게 해야 합니다. 목표를 단순하게 명확하게 공유하면 미래의 어떤 상황에 일관되게 행동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리더는 목표에 맞추어 복잡한 상황을 파악하여 단순화시키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리더는 직원들로부터 우러 나오는 충성심을 얻으며, 가능하다는 믿음을 주는 사람입니다.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알고, 직원들이 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 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평소에 중요한 것, 관심없는 것,  스트레스 받고 있는 것, 매주 정리 할 것, 투자자나 직원들이 지나가면서 하는 말(정보) 또는 간단한 소식도 전달하고,  잘 되어 가는 일과 개선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일에 대한 전반적인 전망들을 직원들에게 알려줄 필요가 있습니다. 투명한 기업 문화는 모든 직원들이 회사가 어떻게 되어가고 있는지,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는 것을 뜻합니다.  성과를 만드는 기업문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분명한 가치로 직원들에게 권한을 부여해야 합니다. 가치을 창출하는 창업자 정신을 생성시켜 주고, 지휘 통제가 아닌 새로운 방향을 탐색할 수 있는 공간과 수단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런 과정에 리더가 주의 해야 할 것은 직원들간 냉소로 이어질 사내정치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사내정치는 기업을 쓰러트릴 암이 됩니다. 사내 냉소주의로 만들지 않기 위해서는 성과가 뛰어난 직원이라도 기업가치를 어긋나게 규범을 어기는 때는 용서하지 말아야 합니다. 기업이 살아 남으려면 도전,  신속함,  개방성과 솔직성, 성과를 위한 팀워크가 있어야 하고 스스로 책임을 질 수 있어야 합니다. 바른 기업문화는 직원들 사이에 자부심을 갖도록 하며, 서로를 축하하고 전진하는 분위기를 만듭니다. 모두가  주인의식을 갖고 서로 돕자고 하는 소통을 만드는 리더십이 기업의 성과를 만들어 냅니다.  

  기업의 성과를 만들어내는 가치는 열정, 팀플레이, 겸손과 진정성, 용기, 창의적 아이디어, 동의하지 않는 것도 소통하고, 질문하고, 격려하는 것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런 가치를 위해 우리는 올바른 일을 철저하게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해야 할 일을 많이 시도해 보고 밀어 붙여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돈과 명예를 위해 열심히 하는 것이 아니며, 자신이 하는 일에 자랑스러워야 합니다. 자신의 일에 애착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리더는 직원들이 최선을 다하도록 최고 환경을 조성해야 하며, 이런 환경을 만들려면 우리는 최악의 리더를 만들지 말아야 합니다. 최악의 리더는 업무에 대해 부당하게 비난하거나, 동료 앞에서 특정 직원을 모욕하는 사람입니다. 그런 리더는 사내정치로 자신의 위치를 집착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즉 직위에 자존심을 걸기 때문이다. 사내정치를 해체하고 직위에 집착할 필요가 없이 그저 진실을 있는 그대로 보는 기업 문화가 필요합니다.

 최고의 리더는 행동하는 기준 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감과 낙천주의를 보여주고 건설적인 의견을 말해주어야 합니다. 뒤에 물러나서 도와주고 끌어주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위대한 기업에는 그런 리더가 있습니다. 확신을 주고, 안정을 주며, 두려워 할 것이 없기 때문에 사람들이 리더를 좋아하고 또한 리더가 되고 싶어 합니다. 리더의 긍정적 방법 만이 직원들을 최선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 직원의 의견을 따르고 지지해 주는 팔로워하는 자질도 있어야 합니다. 팔로워 잘하는지를 알려면 회의시에는 누가 다음에 공을 잡는지를 보면 됩니다. 리더는 회의시 공을 잡기 위해 뛰는 모범을 보여 주어야 합니다.  리더의 행동과 태도가 다른 사람의 생각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에 따라 직원들도 같이 성공적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회사를 번영시키 위해서는 부정적인 사람을 입사시키지 말아야 합니다. 면접을 볼 때 올바른 이야기를 하겠지만, 입사한 후에는 다른 사람들의 삶을 비참하게 만든다고 합니다. 토론 할 때도 있지만, 일단 결정되면 지지해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팀으로 행동할 수 있습니다.  리더는 칭찬으로 문화를 바꾸어야 하고,  팀이 높은 수준으로 일을 할 수 있게 만드는 문화를 갖추도록 해야 합니다.  어떤 사람을 진심으로 생각한다면 솔직하게 대해야 하고, 성공하기를 기원하는 진심어린 말을 해서 자신계발을 하도록 자극해야 합니다. 직원들과 솔직하게 대화하고 싶으면 리더는 스스로 선례를 보여 주어야 합니다. 리더로 성공하다는 것은 불안을 극복하고, 자신감이 생길 때입니다. 그래야 직원들을 더 잘하도록 피드백 할 수 있습니다. 피드백을 한다는 것은 위협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의 일에 더 좋은 인상을 주도록 애쓰도록 격려하는 것이고,  더 깊이 생각하도록 질문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다음에는 어떻게하면 더 잘할 수 있는지?와 같이 하면 됩니다. 비판하는 것이 아나라 더 좋은 방법의 업무처리를 생각하도록 자극하고, 성공하기를 바라면서 논의하고 피드백합니다.  

 공감, 진정성과 책임의 리더의 메세지는 간단해져야 합니다. 직원들이 듣고 싶은 것은 미래에 대한 낙관입니다. 리더는 낙관적이되 현재에 직면해있다는 문제를 인정하고, 가능한 빨리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원들의 자신감을 키우는 것과 피드백으로 실수를 바로 잡고 질문을 던져 일을 흥미롭게 만들어 관심을 갖도록 하는 것입니다
앞서 이야기한 사항을 이해한다면 아래의 구글에서 찾은 효율적 리더의 8가지 행동양식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① 팀을 위한 명확한 비전과 전략  ② 팀원들의 경력개발을 돕고 ③ 유약하지 않고 생산적이고 성과지향적이다. ④ 명확한 기술적 전문성으로 팀에 조언을 한다 (이 말은 답을 알려 주지 말고 생각하도록 더 좋은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질문하라 / 질문을 할 때는 문제를 일으킨 상황을 이해하도록 합니다.)  ⑤ 팀원의 말에 귀를 기울리고 소통한다. ⑥ 팀원의 성공과 개인적인 행복에 대한 관심 ⑦ 팀원에게 권한을 주고 사소한 일에는 간섭을 하지 않기 ⑧ 좋은 코치가 된다.   코칭을 할려면 먼저 어떻게 그 일이 생겼고, 무슨일이 지금 일어나고 있는지, 어떤 현상 및 문제가 나타나는지를 이해했다면 코칭이 가능합니다. 직원들을 더 열정적으로 일하게 만들려면 일에 대한 더 큰 책임감도 느끼도록 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 평소의 업무 외에 무엇을 하는지 어떤 것에 관심이 있는지 알아보아야 합니다. 팀에 들어와서 일하는 사람을 위한 사전 업무 메뉴얼을 만드는 이유는 기준과 원칙을 먼저 알려야 하고 어떻게 하는 것이 팀을 위해 최선인지를 사전에 알려 주기 위해서 입니다. 즉 직원들의 실행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문화가 혁신이며, 최고의 리더는 가르치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직원들이 몰입하여 배울 수 있는 기업문화를 만들고 계획을 세울 때는 성공을 위한 계획으로 세우도록 하고 항상 긴장해야 합니다. 리더십이 있다는 것은 누구보다도 적극적으로 방향, 목표 그리고 스킬까지 공유한다는 것입니다. 직원들이 새로운 스킬을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리더십의 핵심이다. 리더는 배우고 가르치기를 잘해야 하는데 또한 말도 잘 해야 합니다. 말을 잘하다는 것은 말을 잘 듣는 사람이며, 남의 생각을 수용하는 능력이 강하다는 뜻이다. 그런 역량을 갖추어야 부서장으로 회의를 주도 할 수 있습니다. 회의를 주도한다는 것은 회의에 의제를 올리고 참석자들이 회의에 집중하도록 하고 스스로 아이디어를 올리도록 격려한다는 것입니다. 회의시 남의 아이디어가 성공하기를 바라는 관대한 자세가 있어야 리더라 할 수 있습니다.

  조직은 두가지 동력이 있어야 합니다. 하나는 실행 능력이고, 다른 하나는 혁신을 가져오는 발견 능력입니다. 아이디어와 실행력이 있어야 성공한다는 것입니다.  혁신은 작은 단계로 나누어 실천하고 그렇게 하기 위해 격려하고 Care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창의적인 생각은 매일 하는 업무를 다르게 해보는 일선 실무진들에게서 나옵니다. 일부 실무자 중에 '피터의 법칙'에 따라  실무자로 잘 하다가도 관리자가 되면서 잘 못하는 영역이 되어버려 더는 승진을 못하는 경우를 봅니다. 하지만 '역전된 피터의 법칙'을 생각하면 작은 회사을 운영한다는 생각으로 핵심적 기능을 갖춘 최고 실무자가 더 적게 관리하면서 더 많이 일하게 하는 세계 최고 조직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는 것이 큰 기업과 경쟁을 하더라도 살아 남을 수 있습니다.  이런 조직을 만들기 위해서는 직원을 채용할 때 관리보다는 실무자가 되라고 해야 합니다. '미래는 자신의 꿈이 아름답다고 믿는 사람들의 것이다' 엘레노어 루즈벨트 말처럼 누군가의 아이디어를 비판하기 전에 아이디어가 제대로 할 수 있는 이유를 생각하는 긍정심이 꿈을 이루도록 합니다. 그렇게 하는 리더는 신뢰와 존경을 받게 됩니다.

  리더는 일을 조금 덜 하더러도 일이 제대로 진행되는 과정을 만들어 갑니다. 운동에서 고수는 현재의 순간에 충실해야 하고, 전에 잘했던 일 때문에 마음이 산만해하지 않습니다. 못한 것도 어쩔수 없기에 잊어버리고 다음 단계에 집중하여 균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리더는 직원들이 헌신할 준비가 되도록하고, 코칭와 좋은 매너라는 두축으로 기업문화를 만들어 나갑니다.  리더는 힘든 결정을 해야 할 순간이 많습니다. 팀에 최고의 직원들이 남도록 평가하고 적절한 속도로 조직의 변화를 이끌어 갑니다. 때로는 존경, 자존심 그리고 신뢰를 불러일으키는 결정을 내려야 하는 순간들이 있습니다.  그런 순간이 어떤이에게는 지나치게 어렵고 어떤 사람에게는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리더는 언제 문제가 발생되어도 문제가 무엇이든 간에 이를 즐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앞에서 이야기한 방법은 기 알고 있든가 또는 적용하고 계신다면, 그 다음은 목표를 잊지 말아야 할 것 같습니다. 리더는 모두가 애사심있게 자기의 업무 결과에 자부심을 느끼도록 하기 위하여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생각합니다. 일하는 태도로 모범을 보여야 합니다. 목표를 쉽게 기억하도록 공유하고, 편안한 대화와 신속한 보고 문화를 조성하고, 진심어린 피드백을 한다면 기업 가치는 상승합니다. 이 활동을 조직적인 지원 및 협업으로 수행하여 혼자 일하는 것보다 큰 성취를 달성해야 합니다. 이런 성취의 쾌감을 모두가 느끼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