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낭비하지 않는 삶의 실체는 무엇인가?

  사람들은 어떤 원칙 및 가치관에 입각해서 살아가야 하는지 결정합니다. 간단한 질문으로 '자신이 살아가는 방향이 행복한가?'  '아니면 평온한 심적 상태를 유지하는 방향으로 행동하면 행복할까?'
  자신이 하는 일이 무엇인가 부족해서 하는 일이 아니라, 그냥 좋아서 하는 일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한 일이 내일이 되었어도 후회하지 않는 일이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후회하지 않는 과거를 만들었다는 것은 매순간 나름대로의 시간을 충분히 잘 섭취했다는 의미입니다. 그런 삶을 살려면 욕망의 크기를 너무 키우지 말아야 합니다. 그래야 계속하여 도전하는 의욕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만일 너무 큰 욕망, 빨리 찾으려는 결론 또는 시도, 상대적 자만 또는 자부심 등을 열심히 키우려다 인생의 허망함을 빨리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진정으로 삶에서 알아야 할 실체는 삶의 방향에 맞는 도전, 적당한 속도, 계속하고 싶은 욕구 등을 유지하는 자기의 속성입니다. 나의 실체에 맞게 움직려면, 삶의 방향에 대한 분명한 인식과 삶의 종착지에 대한 충분한 성찰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언제가는 종착역이 있기에 오늘에 집착하여 바둥되면서 자신의 모든 에너지를 소비하지 말아야 합니다. 자신의 한정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다양한 경험과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움직인다면 인생을 여유있게 살 것라고 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