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역할에 따라 조직의 성과와 분위기가 다르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리더의 조건(성품과 자질)에 대하여 알아보고 우리주변에 진정한 리더를 알아보는 안목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열정적으로 일하는 문화를 만드는 리더의 성품과 자질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성품은 바위처럼 ② 단지 꿈꾸지 말고 헌신을 실천 ③ 소통으로 팀원의 삶을 이해 ④ 가르쳐 달라고 이야기하면 전문가의 역량을 보유 ⑤ 누구도 해결하기 어려운 환경에 앞에 서는 용기 ⑥ 풀리지 않는 미스테리도 풀어내는 통찰력 ⑦ 한번 일하면 노력하는 높은 집중력 ⑧ 무엇가에 가치을 찾아 인정하는 관대함 ⑨ 귀를 열어 상대의 마음과 소통하는 경청 ⑩ 열정적으로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태도 ⑪ 좋은 분위기를 만들고 서로 나눌 수있는 관계 중시 ⑫ 절대로 문제를 문제가 있는 상태로 두지 않는 문제해결 역량 ⑬ 책임감 ⑭ 자기단련 ⑮ 기타 안정감, 결단력, 배우는 자세 등이 있습니다.
복잡한데 그럼 리더은 어떻게 행동하는가?
첫째는 섬김의 마음으로 부하직원들과 같이 위험을 감수하는 마음과 용기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고객과 부하직원 앞에서는 거만하지 말아야 하고, 자신의 사안 또는 욕망보다 남의 생각과 의견을 경청해야 합니다.
사람들은 자신을 사랑하는 것 만큼 남을 사랑하고, 자신을 용서하는 만큼 용서합니다.
권한 위임시 안정적인 리더만이 남에게 힘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댓가를 바라지 않고 솔선하며 자리에 연연해 하지 않아야 가능합니다. 그래서 섬김의 리더는 승진에 애쓰기 보다는 유익을 위해 위험을 각오합니다. 정치를 잘하는 리더는 군중사이를 천천히 통과하고, 눈을 맞추고, 이름을 알고 집에 돌아오면 그중에 대여섯명에게 도움이 될 것을 기록하는 것도 섬김을 실천합니다. 삼국사기의 유비는 불안전한 상황 속에서도 주변사람들에게 안정적인 신뢰를 주었고, 거만하지 않았으며 주변에서 일을 잘하면 성공에 대한 기쁨을 공유하고 부하 직원들에게 공을 돌리는 능력도 뛰어납니다.
만일 리더가 어떤 환경에 불안해 하면 그를 따르는 사람과 조직이 위험한 상태에 이르게 되고 조직은 스스로 무너집니다. 그래서 리더는 리스크를 예측하고 사전 대응하여 안정적으로 팀원들의 일상업무 속에서 문제해결과 리스크헷지가 같이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둘째는 다른사람에게 시간, 돈, 재능, 갖가지 소유물 등을 남에게 나누어 주는 관대함이 있어야 합니다. 관대함의 시작은 감사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그래서 자신 혹은 주변의 물욕으로 인해서 자신을 통제하지 못하는 처지로 만들지 말아야 합니다. 돈을 이기는 방법은 돈을 느슨하게 잡고, 가치 있는 일에 아낌없이 쓰는 것입니다. 그럼 돈으로 일하게 되고, 생산적인 활동이 됩니다. 다음으로 관대하다면 눈군가의 스승(멘토)이 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됩니다. 아주 미세한 부분까지 집중하는가는 헌신적 자세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리더가 확신이 있다는 사실을 사람들이 알아주어야 리더를 믿고 따를 것입니다. 헌신은 전력을 다하여 목표 달성하는 행동 역량을 말합니다. 그래서 말보다는 매일 매일 실천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그럼 자신을 따르는 사람들이 가장 똑똑하고 열성적으로 자기일처럼 하도록 하는 팀분위기가 만들어집니다. 그런 분위기는 주변 사람의 존재가치를 인정하고 용기를 주며 잠재력을 이끌어 내도록 도와 주는 것입니다. 무엇인가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일을 하는 팀원에게 "만점"으로 인정해주어야 합니다. 팀원들이 열정을 따른다면 헌신적이고 생산적인 사람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셋째는 인간애와 동료에 대한 놀라운 관심, 도움을 바라는 사람에게는 연민의 마음가짐을 갖는 올바른 관계을 형성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람들이 어떻게 느끼고 생각하고 이해하는지? 사람들이 특별하다는 느낌을 갖도록 할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더 나은 일을 위해 어떻게 희망을 줄수 있는지 ? 올바른 방향을 알고 한다면 어떻게 제시해 주면 바른지? 등를 생각하고, 메세지화 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통상 사람들은 격려가 필요하고 조금은 이기적이기에 때문에 리더는 상대가 필요한 것을 먼저 언급도 하고, 성공을 바라는 마음으로 진정으로 도와 줄 수 있어야 합니다. 때로는 공개적인 사항이 아니라면 개인적으로 상대해 주는 역량도 필요합니다. 늘 팀원과 고객간에 소원해지 않토록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챙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넷째는 지금 성공을 거두고 있다고 스스로 만족하여 배우기를 멈추지 않는 자세가 있어야 합니다. 주변에 자신 누군이지 알리는 방법 중에 배우는 자세도 포함됩니다. 그럼 리더 주변으로 몰려드는 사람들이 생기고 해당 리더의 조직이 성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성공에 멈추지 말고, 자신의 성공을 뛰어 넘어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끊임 없이 배우고 성장하고 개선하기 위해 "왜?" 혹은 "왜 그러한가?"라는 질문과 함께 길을 모색하는 통찰력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되면 들은 것 중에 믿을 것과 그렇지 않는 것에 대한 통찰력이 생기고 문제의 뿌리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예로 어떤 문제를 들으면 문제에 대한 그림을 그려봅니다. 그리고 문제의 쟁점이 되는 그림 그리면서 나머지 부문의 그림이 무엇인지 배짱과 머리를 동시에 사용하여 최선의 선택으로 채워서 문제의 본질을 찾고자 해야 합니다. 통찰력을 기르는 방법으로는 위대한 지도자 혹은 자신과 비슷한 일을 하는 사람의 자서전을 읽고 통찰하는 생각법을 배우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자기분야에 뛰어난 사람은 사람들이 모르는 일종의 집중력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집중력의 70%는 자신의 장점을 맞추어 개발하고, 나머지 25%는 새로운 일에 성장하고 변화하고 개선합니다. 나머지 5%로 약점을 보완합니다. 집중력 사용에 약점보완에는 최소화합니다. 위임을 통하여 세세한 업무는 팀원들이 하도록 합니다.
다섯번째는 리더의 메세지를 단순화해야 하고, 질문, 반응을 통한 경청으로 소통해야 합니다. 그런 후에 상대가 느끼고 기억하고 하고 싶은 무엇인가를 마련 해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리더의 소통(말, 메모, 행동 등)은 간결하고, 분명하고, 명료해야 합니다. 래리킹은 "내가 뭔가를 배우려 한다면 반드시 들어야 합니다."라고 말합니다. 또 무엇인가 성취할려면 먼저 소통을 통해 일에 더 많은 관심을 둔 후에는 시작하면 성취하기가 쉬워집니다.
여섯째는 매일 매일 성취할 목표를 세우고, 성취의 패턴을 갖는 긍정적 생각이 필요합니다. 에디슨은 "삶에 실패한 사람들 중에 많은 이들은 어떤 일을 포기할 당시 자신이 얼마나 성공에 가까이 다가갔었는지 깨닫지 못한 사람들이었습니다"라고 했습니다. 좋은 긍정적 태도는 무엇가에 열중하여 끈기있게 실행하여 결실을 얻는 힘까지 가질 수 있습니다. 만일 지금 긍적적 생각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책을 읽든가 혹은 강연에 참여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일곱번째는 리더의 최고의 장점되는 것은 마무리하는 능력인 책임감입니다. 리더는 솔선수범하여 스스로 고용, 생각하고 많은 것을 탁월하게 성취 할 기회도 갖지만, 목표에 대한 책임을 집니다. 그래서 리더는 탁월함을 동경하며 성취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우리의 결점을 인정하고 사과하고,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질 때 성품이 나타납니다. 바른 성품이 고객의 문제를 바르게 해결할 수 있고, 프로젝트 수행시 무엇이 약한지를 확인하여 계획하고, 유사한 실수를 방지하고자 노력합니다. 바르지 않는 방법의 성취보다는 역경 속에서 올바른 판단과 실천을 합니다. 그래서 리더는 자기 존재의 이유는 부의 축적이 아닌 자신의 영혼을 발전시키는 데 있음을 견지해야 합니다.
여덟번째는 하는 일을 두려워하되 자각이나 직관이 아닌 원칙을 통하여 기꺼이 위험을 감수하려는 용기, 결단력 그리고 문제해결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성취하기를 바라면서 우유부단하면 어떤 것도 이룰 수 없습니다. 존 F 케네디는 " 무엇가를 실행하려 할 때 위험과 비용이 따른다. 하지만 그것은 장기적으로 안락한 정체에 빠지는 위험과 비용보다는 훨씬 적은 것이다"라는 말을 기억하면, 무엇인가를 해야 한다면 실행할 용기를 갖고 결단을 내려야 합니다. 리더는 문제를 기대하고 있어야 합니다. 문제발생은 불가피하며 문제를 예측하기도 쉽지 않지만, 늘 최악의 경우를 대비하면 앞으로 나타날 문제를 해결에 큰 도움이 됩니다. 문제를 해결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다음은 해결하기위해 문제의 큰 그림을 보고 사사로운 것에 큰 것을 놓치지 않토록 방향을 잃지 말아야 합니다. 문제 해결은 한방이 없습니다. 하나씩 순서를 정해서 해결해야 합니다. 문제해결의 절차는 ① 실질적인 쟁점을 다루는데 "시간"을 쏟아라 ② "공개된 정보"외 다른 해결책을 찾아보라 ③ 다른 사람들과 함께 여러 각도에서 연구하도록 협조하라 ④ 브레인스토밍으로 여러사람의 창조성을 자극하고 해결방안을 찾아라 ④ 당시과 팀원이 문제 해결사항이 아니면 문제 해결팀을 영입하라 ⑤ 최선의 해결책을 실행하라
아홉번째는 평소 연습을 게을리 하지 않고, 일을 끝까지 마무리하도록 자기단력에 힘써야 합니다. 프로젝트가 완성되기 전에는 보상하지 마라, 열심히 마무리하는 자와 중간에 대충하여 이익을 산출한 사람을 같은 보상의 틀로 평가하면 나쁜 사례를 남기게 됩니다. 예로 프로젝트는 마무리 과정에 예상하지 않은 추가 비용이 많이 발생되고, 때로는 숨겨진 Risk가 발각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중간에 산출된 이익은 조금은 보수적이어야 합니다. 그래서 리더는 늘 자기단련을 할 것을 적어보고 실행해야 합니다. 변명과 이유를 물리치고 합당한 근본 원인을 찾아 극복할 방법을 찾아서 끝까지 마무리 하는 힘이 있어야 합니다.
열번째는 남을 끌어 당기는 비전을 가져야 합니다. 그래서 늘 질문해야 합니다. 나의 마음을 울리는 것은 무엇인가? 나에게 꿈을 주는 것은 무엇인가? 나에게 에너지를 주는 것은 무엇인가? 자기 주변에 변화를 주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이상과 같이 리더의 조건을 나름 정리해보았는데 관통하는 사상이 있습니다. 첫째는 외부방향으로 타인을 배려하고 인정하면서 소통하는 성품, 둘째는 내부적으로 늘 배우는 자세로 집중력을 발휘하여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발휘하도록 자기 개선을 끊임없이 실천, 끝으로 외부와 내부의 접점상태에서 리더의 바른 태도와 비젼으로 일을 책임을 지고, 위험을 감수하는 용기, 결단력이 있어야 하고, 문제해결 역량으로 주변에 신뢰을 주면서 성과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즉 리더는 과정에서도 성공해야 하고 결과에서도 성공해야 합니다.
끝으로 어떤 면에서는 모두 사람들은 리더입니다. 부모된 입장, 반장, 팀장, 임원 혹은 모임의 간부 등 다양합니다. 다양한 상황에서도 제대로 하는 리더의 조건은 비슷합니다.
모두가 바른 리더가 되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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